오늘은 맥에서 주요하게 사용하는 미션 컨트롤에 대해 알아보자.
미션 컨트롤은
사용중인 프로그램들을 통일된 모습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고
빠른 작업 전환을 꾀할 수 있도록 윈도우 별 정리 기능이다.
개인적으로 맥은 앱 전환보다 이 기능을 주로 쓰도록 설계되어있는 것 같다.
그만큼 강력한 기능이니 지금부터 찬찬히 배워보자.
1. Mission Control 시작 또는 종료하기 [⌃ctrl + ↑ ]
- space 추가하기
space 추가 버튼 - 우측 상단의 +를 누르면 새로운 space가 설정된다.
각 응용 프로그램들을 드래그해서 새로운 space에 넣을 수 있다.
미션 컨트롤 화면에서는 각 space에 앱을 드래그 앤 드롭해서 넣을 수 있고,
앱을 새 space에 넘기고 싶으면 드래그해서 버튼 쪽에 가져다 대면 새 스페이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.
- space 삭제하기
스페이스를 클릭 후 일정 시간이 지난 상태로 두면 좌측 상단에 x 표기가 뜨는 걸 볼 수 있다.
만약 빠르게 x표기를 뜨게 만들고 싶다면 ⌥opt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를 올리면 된다.
(단축키가 없어서 놀랬음.. 있으면 편할거같은데..? 일단 공식 문서에도 없으므로 없다고 말했지만 혹시 있는 거라면 제보 바랍니다..)
space 간 이동 [⌃ctrl + ←(이전) 또는 →(다음) ]
space이동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, 좌우 방향키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.
미션 컨트롤 기능 [⌃ctrl +↑ ]을 사용하고 나서 쓰면 spaces 이름이 뜬 채로 이동이 되니까 취향에 맞게 쓰면 된다.
열린 모든 윈도우 보기 또는 이동하기[⌃ctrl + ↓ ]
현재 사용하고 있는 앱의 윈도우 목록을 나열하고,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.
이 기능으로 동일 앱의 여러 윈도우를 컨트롤해 줄 수 있다.
미션 컨트롤 설정
- spaces를 최근 사용내역에 따라 자동으로 재정렬 :
개인적으로 이 옵션은 빼는게 좋음. space 위치가 자주 바뀌게 되어서 혼란이 온다.
-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때,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윈도우가 열려 있는 space로 전환 :
옵션 선택하는게 좋음. space 1에 프로그램 A가 있고, space 2에 B가 있을 때,
앱 전환(⌘cmd + ⇥tab)으로 각 space를 넘어다닐 수 있도록 하는 옵션.
만약 앱 전환 기능을 안 쓰고 미션 컨트롤만으로 나눌 것이라면 해제하는게 좋다.
- 응용 프로그램별로 윈도우 그룹 생성 : 여러 윈도우가 있더라도 하나로 묶어서 보여줌.
- 각각의 spaces가 있는 디스플레이 : 확장 윈도우가 있는 경우,
개별 space로 인식하게 해주는 옵션.해제는 재시작 후 적용된다.
- 키보드 및 마우스 단축키 : 키보드 및 마우스 단축키에서 원하는 단축키로 변경할 수 있다.
핫 코너 설정
각 모서리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, 사전 설정된 앱이 활성화되는 기능이다.
내가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앱들은 아래와 같다.
- 데스크탑 보기 (다른 윈도우를 숨기고 데스크탑(바탕화면)만 보여준다.)
- 알림센터
- Launch pad
개인적으로 우측 상단이 데스크탑 보기가 가장 좋은게, 하단은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일 가능성이 높고,
창에서도 맥은 우측 상단에 거슬릴게 없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데스크톱 보기를 넣는게 좋은 거 같다.
물론 원하는 대로 쓰셔도 무방하다.
보다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다면, 애플 공식 홈페이지의 도움말을 참조하자.
(그런데 암만 찾아도 split view 설정하는 건 안 나오더라.. 직접 시도해도 안 되어서 설명에서는 제외함.)
+덧) 아래 글과 같이 보면 좋습니다.
'Mac 사용법 > 3) 앱 소개와 사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앱 사용 3대장 : 런치패드, 독바, 스포트라이트 (0) | 2022.04.13 |
---|